제15장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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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6-02 10:33 조회32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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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인양성일위로 도성인신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고난은 우주적이고 자원적이다(사 53:12; 마 26:36-46; 롬 5:17-21; 빌 2:6-8). 그는 죄와 허물로 죽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려고 하나님 아버지를 바라보고 의지하여 기도하므로 육신적으로는 죽었으나 영적으로는 죽지 않았다(마 10:28; 27:59, 60; 눅 23:46; 엡 2:1; 히 5:7, 8). 그의 죽으심은 소극적으로 자기 백성의 죄에 대한 형벌을 대형(代刑)해서 죽으셨고(신 21:23; 롬 5:12, 18; 6:23; 8:3), 적극적으로 하나님 율법의 요구와 명령을 대행(代行)하여 완전한 복종으로 죽으셨다(롬 5:9; 빌 2:8).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하나님과 자기 백성의 원수관계를 화목하게 하는 제물이 되시므로 대화친(代和親)을 이루셨다(롬 3:24-27). 그의 죽으심은 단번에 영원하고 완전한 사랑과 희생으로 대속을 완성하셨다(롬 8:1-4; 히 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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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53: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마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마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히5: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840428토새, 롬6:5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는 그 우주적인 고난을 당하셨지마는 그 세포 하나도 거역하는 세포는 없었습니다.
831016주전, 마26:40-46 자원하는 대속이 아니라면 대속은 지공법에 걸려서 실패됩니다.
840418수야, 요13:1-11 우리를 아버지에게 부탁하는, 아버지여 이 무리들을 구원해 달라는 우리를 위해서 대속하시는, 그 기도를 이사야 53장에 보면 '죽으시나 실은 자기 백성을 위해서 기도하셨다' 이랬습니다. 십자가상에서 우리 위해서 기도하신 일이, 지성하신 하나님에게 대한 그 부르짖음이 끊어지지 안했습니다.
880519목새, 마10:24-33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831211주후, 벧전1:3-4 우리가 죽으심에 대해서도 깊이 깨달아 느낌이 있어야 되겠고, 또 부활하심에 대해서도 깨달아 느낌이 있어서, 하나는 소망으로 느껴서 앞으로 어떻게 살 것, 하나는 소극적으로 어떻게 해서 ....
850909월새, 요일5:4-12 , 사죄는 사람 말로 말하면 혹 그게 잘 맞지는 안하지만 소극적이라고 할 수가 있고, 칭의는 적극적이라고 그렇게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820122금새, 요6:52-59 하나님과 원수된 이것을 다 대속하시려고 화목의 제물이 되신 것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입니다. 이 사실을 자기가 점점 생각하고 또 점점 더 확신하고 또 이렇게 대속하셨기 때문에 대속의 공로를 벗지 아니하고 대속의 공로를 입은 생활을 하려고 하는 ....
820224수새, 고후5:1-7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대속으로 성자 예수님에게 책임을 지우시고 예수님이 책임지시고 대형 대행 대화친으로 대생하게 하신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또 대속해 놓으신 것을 성령님께 책임자로 이렇게 지우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
860525주새, 마7:24-27 이 주일날은 두 가지 은혜를 우리가 입는 것이오. 이미 베풀어 놓은 이 완전한 대속과 또 이 대속을 영원히 누릴 수 있는 그 보장과 힘을 우리가 받는 것이 이 주일날입니다.
881201목새, 고전15:42-44 죽으심은 단번에 죽으셨지마는 부활하셔서 우리를 대속하신 것은 영원한 사랑의 희생입니다.
2.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도 우리의 대속으로써 단번에 영원하고 완전한 사랑과 희생이다(마 28:6; 고전 15:14-20, 44; 히 10:26; 벧전 1:3, 21). 그리스도의 죽으신 사랑과 희생의 량이나 그의 부활하신 사랑과 희생의 량이 똑같다(롬 6:4, 5). 그래서 기독교는 먼저 죽고 다음에 살아나는 사활의 도이다(롬 6:10, 11; 고전 15:42-46).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예정하신 때를 따라 자기 백성을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을 향하여 영생하는 소망과 믿음을 가지고 진리와 영감을 따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영생하게 하신다(요 3:6; 고전 15:17-23; 벧전 1:3, 21; 요일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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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롬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롬6:10-11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고전15:16-17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고전15:42-46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벧전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840708주전, 고전11:23-26 영원한 예수님의 사랑의 희생인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죽으심은 단번에 죽으심이요, 예수님의 부활하심은 영원한 희생인 것입니다.
880525수야, 요5:29 우리의 심신이 부활하는 것인데 심신이 전체가 이렇게 부활하는 것은 단번에 부활을 하지마는, 우리의 심신의 기능 부활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890827주새, 요1:7-13 그런데 죽으신 사랑의 희생이나 부활하신 사랑의 희생이나 그 공로의 중량이 같습니다. 아직까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니까 좋다고 이라지만 그거는 인간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은 뭐 신성은 부활이 없습니다.
890721금야, 마25:1-13 ,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으로 화해졌느냐? 예수 그리스도는 사죄 칭의 화친 부활 이 사활의 대속의 공로로 변했습니다. 하나님이 사람되어 오신, 도성인신하신 예수님은 사활, 죽고 사는, 다시 부활하는, 사활의 대속의 공로로 변화됐습니다.
881014금새, 벧전1:3-7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890101주새, 고후4:16-18 우리가 중생되기는 진리로 중생됐고, 영감으로 중생됐고, 예수님의 피 사죄로 중생됐고, 칭의로 중생됐고, 화친으로 중생됐고,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듭나는 거로 중생됐고, ....
890505금새, 벧전1:20-25 이래서 예수님의 대속을 하실 때도 진리가 했고, 영감이 했고, 예수님의 대속으로 인해서 사죄, 칭의, 화친의 대속으로 성령이 우리에게 왔고, 진리가 우리에게 왔고, 또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을 향한 소망이 우리에게 왔습니다. 이래서 우리는 이 여섯 가지 하나님의 요소로 우리가 중생된 자들입니다.
840603주전, 히4:4-10 우리 위해서 부활하셨습니다. 이 부활을 기념한 것은 이제 주님께서 나에게 부활하심으로 이렇게 큰 희생 해 가지고서 다시 중생을 주셨고, 이다음에 또 부활을 주실 것이고, 지금 성화의 이 다시 사는 일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 일을 위해서 자기의 소유나 몸이나 생명을 다 바쳐서 ....
830701지권찰회, 요5:25 영감과 진리로 활동하는 것은 그것이 영생이요 의의 활동인 것입니다.
831011화새, 유1:20-21 성령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3.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은 필연성과 인과성을 가진 근본적인 진리이다(행 1:3; 롬 6:5, 6; 8:34; 고전 15:14-17; 벧전 1:3). 그의 사활대속은 하나님의 근심을 해결하고 기쁘신 소원을 성취한 하나님의 의이다(롬 1:17; 3:22).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 곧 사죄와 칭의와 화친과 영생이다. 이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는 모든 자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 누구든지 동일하다(롬 3:22, 24; 벧후 1:1). 구속함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것이며 종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연합한 옛 사람이 죽으면 그의 부활하심에 연합한 새 사람으로 살아서 다시는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대속하신 주를 위하여 살게 된다(요 6:53-58; 롬 6:4, 5; 고전 3:21-23; 고후 5:15). 주를 위하여 주님의 것으로 사는 자는 주님의 몸과 지체로서 하나의 교회가 건설된다(엡 1:22, 23; 2:20-22; 고전 12:27; 유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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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고후5:15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엡1:22-23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엡2:21-22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유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820704주전, 벧전1:3-17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840508화후집회, 막10:20-31 주님이 로마서 6장 5절에 말씀하시기를 '그리스도의 그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면 그 부활하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이렇게 했습니다. '되리라.' 그러면, 죽음의 연합에 우리가 주력을 하면 부활의 연합은 필연적으로 된다 하는 것을 거기에 표현해 놨습니다.
880607화새, 고전15:36-44 우리에게 부활의 이 도리를 가르쳐 주시고 있습니다. 여기 부활에 대해서 첫째로 '어리석은 자여 너의 뿌리는 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죽어야 살아난다는 이것을 처음에 말했습니다. 씨종자는 죽어야 살아납니다.
830403주후, 마28:1-7 십자가의 도는 먼저 죽고 그 다음에 살아나는 것인데 하나님의 진리로 인하여 과거 제도와 법칙과 소속과 관련과 모든 그 본질 본성을 완전히 하나님의 법칙으로 바꾸려고 하니까 ....
860227목새, 롬1:17 예수님의 사활로 죽을 사(死)자, 살 활(活)자 예수님의 죽고 사신 예수님의 사활로 우리를 대신해서 완전을 이루어 놓은 그것이 하나님의 의입니다.
861110월새, 말3:9-12 예수님의 사활의 대속을 가리켜서 하나님의 의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의의 사람이라 그 말이요. 예수님의 사죄, 칭의, 화친, 영감, 진리의 사람이라 그 말이오.
840508화후집회, 막10:20-31 영이 성령과 진리로 주님의 부활하신 그 구속을 입은 자들은 다 중생됩니다. 영이 주님의 구속으로 사죄와 칭의와 화친의 대속을 입은 영은 진리와 성령에 움직이면 영생을 합니다.
881120주새, 출20:6 이 주일을 만든다는 것이, 뭐 세월은 하나님의 세월인데 힘 안 들지마는 우리에게 사죄, 칭의, 화친, 영생, 부활로 영생을 주셨고, ....
841224월새, 빌2:1-11 천하에 하늘의 영물들도 천군천사들도 땅위의 모든 만물들도 많이 있는데, 그는 다 발등상이 된다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그러면. 모든 것은 발등상이요, 하나님은 머리가 되시고, 교회는 그 몸과 지체가 되고, 그 모든 움직임은 하나님 그 한분에 따라서 움직이는 그것이 교회입니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은 구속사역을 완성한 것이고, 그의 승천은 구속받은 자를 온전하게 하고 영생하게 하기 위함이다(요 16:7; 히 9:11, 12; 12:2).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 보좌에 앉으셔서 우리를 위하여 영원히 제사장, 선지자, 왕의 직분을 수행하시며 기도하시고 우리의 영원한 처소를 예비하신다(요 14:23; 17:24; 고후 5:1-4; 히 9:24, 25; 계1:6). 사활로 대속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승천하여 하나님 보좌에 앉으시고 단일 교회의 머리가 되시므로 우리의 대주재자가 영원히 되셨다(마 28:18-20; 눅 24:50-53; 행 1:6-11; 엡 4:15; 빌 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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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후5:1-4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나니 과연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니 이렇게 입음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 진 것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직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엡1:22-23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계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870614주새, 행2:1-4 예수님의 구원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 사활의 대속으로 우리 구원이 완성됐습니다.
820521금야, 벧전1:21-25 이기면 내 보좌에 함께 앉으리라" 아버지의 보좌에 주님이 앉았으니까 주님 보좌는 우리도 그 자리 앉는 것이지. 하나님의 약속이요 계약입니다. 이러기 때문에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측량 못할 사활의 지극히 큰 대속의 공로. ....
870805수후집회, 엡1:17-19 주님은 영원한 제사장이요 영원한 선지자요 영원한 왕이십니다.
880403주전, 요20:19-23 하나님과 원수되어 있는 원수의 문제를 당신이 친히 대신 화목의 제물이 되셔 가지고 우리들을 자존자이신 대주재자이신 하나님과 화친의 부자의 이 친교를 가지도록 해 주셨습니다. 또, 이런 관계를 이런 배경을 만드시고 우리 자신들을 하나님을 향하여 영생하도록 완전한 생명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840318주전, 엡1:22-23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요 우리는 그의 몸이 된 것은 은혜의 역사적으로 머리 되고 몸이 된 것이지, 본체적으로 머리되고 몸이 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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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53: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마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마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히5:7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840428토새, 롬6:5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는 그 우주적인 고난을 당하셨지마는 그 세포 하나도 거역하는 세포는 없었습니다.
831016주전, 마26:40-46 자원하는 대속이 아니라면 대속은 지공법에 걸려서 실패됩니다.
840418수야, 요13:1-11 우리를 아버지에게 부탁하는, 아버지여 이 무리들을 구원해 달라는 우리를 위해서 대속하시는, 그 기도를 이사야 53장에 보면 '죽으시나 실은 자기 백성을 위해서 기도하셨다' 이랬습니다. 십자가상에서 우리 위해서 기도하신 일이, 지성하신 하나님에게 대한 그 부르짖음이 끊어지지 안했습니다.
880519목새, 마10:24-33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831211주후, 벧전1:3-4 우리가 죽으심에 대해서도 깊이 깨달아 느낌이 있어야 되겠고, 또 부활하심에 대해서도 깨달아 느낌이 있어서, 하나는 소망으로 느껴서 앞으로 어떻게 살 것, 하나는 소극적으로 어떻게 해서 ....
850909월새, 요일5:4-12 , 사죄는 사람 말로 말하면 혹 그게 잘 맞지는 안하지만 소극적이라고 할 수가 있고, 칭의는 적극적이라고 그렇게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820122금새, 요6:52-59 하나님과 원수된 이것을 다 대속하시려고 화목의 제물이 되신 것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입니다. 이 사실을 자기가 점점 생각하고 또 점점 더 확신하고 또 이렇게 대속하셨기 때문에 대속의 공로를 벗지 아니하고 대속의 공로를 입은 생활을 하려고 하는 ....
820224수새, 고후5:1-7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대속으로 성자 예수님에게 책임을 지우시고 예수님이 책임지시고 대형 대행 대화친으로 대생하게 하신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또 대속해 놓으신 것을 성령님께 책임자로 이렇게 지우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
860525주새, 마7:24-27 이 주일날은 두 가지 은혜를 우리가 입는 것이오. 이미 베풀어 놓은 이 완전한 대속과 또 이 대속을 영원히 누릴 수 있는 그 보장과 힘을 우리가 받는 것이 이 주일날입니다.
881201목새, 고전15:42-44 죽으심은 단번에 죽으셨지마는 부활하셔서 우리를 대속하신 것은 영원한 사랑의 희생입니다.
2.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도 우리의 대속으로써 단번에 영원하고 완전한 사랑과 희생이다(마 28:6; 고전 15:14-20, 44; 히 10:26; 벧전 1:3, 21). 그리스도의 죽으신 사랑과 희생의 량이나 그의 부활하신 사랑과 희생의 량이 똑같다(롬 6:4, 5). 그래서 기독교는 먼저 죽고 다음에 살아나는 사활의 도이다(롬 6:10, 11; 고전 15:42-46).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예정하신 때를 따라 자기 백성을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을 향하여 영생하는 소망과 믿음을 가지고 진리와 영감을 따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영생하게 하신다(요 3:6; 고전 15:17-23; 벧전 1:3, 21; 요일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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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8: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롬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롬6:10-11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
고전15:16-17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고전15:42-46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벧전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840708주전, 고전11:23-26 영원한 예수님의 사랑의 희생인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죽으심은 단번에 죽으심이요, 예수님의 부활하심은 영원한 희생인 것입니다.
880525수야, 요5:29 우리의 심신이 부활하는 것인데 심신이 전체가 이렇게 부활하는 것은 단번에 부활을 하지마는, 우리의 심신의 기능 부활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890827주새, 요1:7-13 그런데 죽으신 사랑의 희생이나 부활하신 사랑의 희생이나 그 공로의 중량이 같습니다. 아직까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니까 좋다고 이라지만 그거는 인간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은 뭐 신성은 부활이 없습니다.
890721금야, 마25:1-13 ,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으로 화해졌느냐? 예수 그리스도는 사죄 칭의 화친 부활 이 사활의 대속의 공로로 변했습니다. 하나님이 사람되어 오신, 도성인신하신 예수님은 사활, 죽고 사는, 다시 부활하는, 사활의 대속의 공로로 변화됐습니다.
881014금새, 벧전1:3-7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890101주새, 고후4:16-18 우리가 중생되기는 진리로 중생됐고, 영감으로 중생됐고, 예수님의 피 사죄로 중생됐고, 칭의로 중생됐고, 화친으로 중생됐고,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듭나는 거로 중생됐고, ....
890505금새, 벧전1:20-25 이래서 예수님의 대속을 하실 때도 진리가 했고, 영감이 했고, 예수님의 대속으로 인해서 사죄, 칭의, 화친의 대속으로 성령이 우리에게 왔고, 진리가 우리에게 왔고, 또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을 향한 소망이 우리에게 왔습니다. 이래서 우리는 이 여섯 가지 하나님의 요소로 우리가 중생된 자들입니다.
840603주전, 히4:4-10 우리 위해서 부활하셨습니다. 이 부활을 기념한 것은 이제 주님께서 나에게 부활하심으로 이렇게 큰 희생 해 가지고서 다시 중생을 주셨고, 이다음에 또 부활을 주실 것이고, 지금 성화의 이 다시 사는 일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 일을 위해서 자기의 소유나 몸이나 생명을 다 바쳐서 ....
830701지권찰회, 요5:25 영감과 진리로 활동하는 것은 그것이 영생이요 의의 활동인 것입니다.
831011화새, 유1:20-21 성령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3.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은 필연성과 인과성을 가진 근본적인 진리이다(행 1:3; 롬 6:5, 6; 8:34; 고전 15:14-17; 벧전 1:3). 그의 사활대속은 하나님의 근심을 해결하고 기쁘신 소원을 성취한 하나님의 의이다(롬 1:17; 3:22).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대속 곧 사죄와 칭의와 화친과 영생이다. 이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는 모든 자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 누구든지 동일하다(롬 3:22, 24; 벧후 1:1). 구속함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것이며 종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연합한 옛 사람이 죽으면 그의 부활하심에 연합한 새 사람으로 살아서 다시는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대속하신 주를 위하여 살게 된다(요 6:53-58; 롬 6:4, 5; 고전 3:21-23; 고후 5:15). 주를 위하여 주님의 것으로 사는 자는 주님의 몸과 지체로서 하나의 교회가 건설된다(엡 1:22, 23; 2:20-22; 고전 12:27; 유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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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고후5:15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엡1:22-23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엡2:21-22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유1: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기를 건축하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820704주전, 벧전1:3-17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840508화후집회, 막10:20-31 주님이 로마서 6장 5절에 말씀하시기를 '그리스도의 그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면 그 부활하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이렇게 했습니다. '되리라.' 그러면, 죽음의 연합에 우리가 주력을 하면 부활의 연합은 필연적으로 된다 하는 것을 거기에 표현해 놨습니다.
880607화새, 고전15:36-44 우리에게 부활의 이 도리를 가르쳐 주시고 있습니다. 여기 부활에 대해서 첫째로 '어리석은 자여 너의 뿌리는 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 죽어야 살아난다는 이것을 처음에 말했습니다. 씨종자는 죽어야 살아납니다.
830403주후, 마28:1-7 십자가의 도는 먼저 죽고 그 다음에 살아나는 것인데 하나님의 진리로 인하여 과거 제도와 법칙과 소속과 관련과 모든 그 본질 본성을 완전히 하나님의 법칙으로 바꾸려고 하니까 ....
860227목새, 롬1:17 예수님의 사활로 죽을 사(死)자, 살 활(活)자 예수님의 죽고 사신 예수님의 사활로 우리를 대신해서 완전을 이루어 놓은 그것이 하나님의 의입니다.
861110월새, 말3:9-12 예수님의 사활의 대속을 가리켜서 하나님의 의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의의 사람이라 그 말이요. 예수님의 사죄, 칭의, 화친, 영감, 진리의 사람이라 그 말이오.
840508화후집회, 막10:20-31 영이 성령과 진리로 주님의 부활하신 그 구속을 입은 자들은 다 중생됩니다. 영이 주님의 구속으로 사죄와 칭의와 화친의 대속을 입은 영은 진리와 성령에 움직이면 영생을 합니다.
881120주새, 출20:6 이 주일을 만든다는 것이, 뭐 세월은 하나님의 세월인데 힘 안 들지마는 우리에게 사죄, 칭의, 화친, 영생, 부활로 영생을 주셨고, ....
841224월새, 빌2:1-11 천하에 하늘의 영물들도 천군천사들도 땅위의 모든 만물들도 많이 있는데, 그는 다 발등상이 된다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그러면. 모든 것은 발등상이요, 하나님은 머리가 되시고, 교회는 그 몸과 지체가 되고, 그 모든 움직임은 하나님 그 한분에 따라서 움직이는 그것이 교회입니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사활은 구속사역을 완성한 것이고, 그의 승천은 구속받은 자를 온전하게 하고 영생하게 하기 위함이다(요 16:7; 히 9:11, 12; 12:2).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 보좌에 앉으셔서 우리를 위하여 영원히 제사장, 선지자, 왕의 직분을 수행하시며 기도하시고 우리의 영원한 처소를 예비하신다(요 14:23; 17:24; 고후 5:1-4; 히 9:24, 25; 계1:6). 사활로 대속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승천하여 하나님 보좌에 앉으시고 단일 교회의 머리가 되시므로 우리의 대주재자가 영원히 되셨다(마 28:18-20; 눅 24:50-53; 행 1:6-11; 엡 4:15; 빌 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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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후5:1-4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장막 집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나니 과연 우리가 여기 있어 탄식하며 하늘로부터 오는 처소로 덧입기를 간절히 사모하노니 이렇게 입음은 벗은 자들로 발견되지 않으려 함이라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 진 것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직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게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엡1:22-23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계3: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870614주새, 행2:1-4 예수님의 구원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죽은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 사활의 대속으로 우리 구원이 완성됐습니다.
820521금야, 벧전1:21-25 이기면 내 보좌에 함께 앉으리라" 아버지의 보좌에 주님이 앉았으니까 주님 보좌는 우리도 그 자리 앉는 것이지. 하나님의 약속이요 계약입니다. 이러기 때문에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측량 못할 사활의 지극히 큰 대속의 공로. ....
870805수후집회, 엡1:17-19 주님은 영원한 제사장이요 영원한 선지자요 영원한 왕이십니다.
880403주전, 요20:19-23 하나님과 원수되어 있는 원수의 문제를 당신이 친히 대신 화목의 제물이 되셔 가지고 우리들을 자존자이신 대주재자이신 하나님과 화친의 부자의 이 친교를 가지도록 해 주셨습니다. 또, 이런 관계를 이런 배경을 만드시고 우리 자신들을 하나님을 향하여 영생하도록 완전한 생명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840318주전, 엡1:22-23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요 우리는 그의 몸이 된 것은 은혜의 역사적으로 머리 되고 몸이 된 것이지, 본체적으로 머리되고 몸이 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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